놀잇감의 선정은 유아의 나이, 흥미, 행동 특성, 조작능력 수준이 선정의 주요 기준이 됩니다. 유아의 나이, 흥미 발달수준을 고려합니다. 영아와 걸음마기 유아에게는 조립식 놀잇감은 주지 않습니다. 놀잇감에 크기가 너무 작으면 삼킬 수 있으므로 최소한 3㎝ 이상은 되어야 합니다. 독성이 없는 재료로 만든 것인지 확인합니다. 날카로운 놀잇감, 부서진 조각, 모난 가장자리 등이 있는지 상태가 안전한지 점검한다.
첫째, 플라스틱은 깨지기가 쉽고 가장자리가 날카롭습니다. 플라스틱 놀잇감은 깨지기 쉬운 것인지 확인하기 위해 구부려 봅니다. 둘째, 천으로 된 것은 세척 가능하고 불가연성 재질로 된 것을 선택합니다. 셋째, 디자인이 좋고 내구성 있는 재료로 만들어진 것을 선택합니다. 넷째, 성인의 감독 없이 안전하게 놀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나무로 된 놀잇감은 부드럽고 가시가 없어야 합니다.
실내 놀이기구 선정은 타는 놀잇감은 견고하고 균형이 잘 맞아야 합니다. 첫째, 세발자전거는 안전성과 균형이 잘 이루어져 있는지를 확인한다. 둘째, 등반봉 밑에는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깔개를 깝니다.
안전교육의 접근방법과 교사의 역할이 필요합니다. 안전교육은 유아의 나이와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야 하며 가정과 교육기관의 일과 속, 계획적 교수에 의해서도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안전교육의 많은 부분은 일상적인 경험과 성인의 행동을 모방함으로써 이루어지는데 특히 부모를 비롯해 유아에게 중요한 성인의 행동과 태도가 영향을 미칩니다.
첫째, 안전교육은 자연스러운 학습의 기회를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예를 들어 유아가 일어나서 그네를 타거나 물건을 들고 달리기를 할 때 그러한 행동이 왜 적절하지 않은지 설명해주면 더욱 안전한 대한 행동이 제시될 수 있습니다. 둘째, 안전교육은 관련 주제 내에서 계획된 활동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습니다. 안전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유아들이 규칙을 세울 때 참여하여 규칙이 왜 필요하고 어떤 규칙이 있는지 말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안전을 점검하는데 유아를 참여시키고, 실생활에서 반복해서 강조하며 다른 영역 및 활동주제와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교사의 역할로는 긍정적인 역할 모델이 되며 여러 방법을 사용해 유아들에게 안전에 대한 지식, 태도와 행동기술을 증진합니다. 응급 상황에서 무엇을 하여야 하고, 도움을 요청할 곳이 어디인지 압니다. 유아뿐만 아니라 교사 자신의 안전도 간과하지 말아야 합니다.
교사는 학대의 확인과 대처가 필요합니다. 징후가 나타났을 때 교사가 대처하는 방법에는 네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학대의 징후를 확인해야 합니다.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상태, 아동의 행동 및 부모의 행동 특성들은 교사들이 학대받거나 방임되는 아동을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둘째, 기록해야 합니다. 교사의 관찰 기록은 중요한 증거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아와 가족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과 적절한 서비스, 법적 조치 여부를 결정하는 데 유용합니다. 상처의 유형, 위치, 크기와 정도, 상처에 대한 유아의 설명, 유아의 상처에 대한 부모나 보호자의 설명, 유아 행동의 급격한 변화,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 특성, 방임의 분명한 징후: 영양불량, 지저분함, 유아가 아주 피곤해함, 부적절한 옷, 필요한 치료의 결여를 모두 기록합니다.
셋째, 알려야 합니다. 교사는 법적 의무뿐 아니라 윤리적 책임도 지닌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학대의 징후가 의심되면 교사는 관련 기관의 전문가와 상담하여 필요한 조치에 대한 조언을 구합니다. 학대 신고는 유아를 보호할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학대 가정에 전문기관의 도움을 받도록 하기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피해 유아의 이름, 성별, 나이, 주소, 전화번호, 유아교육 기관명/ 가해자로 의심되는 사람의 이름, 성별, 나이, 주소, 전화번호, 직업/ 신고자와 피해 유아와의 관계/ 신고자 이외에 학대 사실을 확인해 줄 다른 사람의 이름, 전화번호/ 유아가 입은 상처나 피해/ 유아가 위험에 처해 있건 학대를 받고 있다고 믿는 이유/ 상황이 매우 급한 것인지 아닌지에 대한 신고자의 견해가 필요합니다.
넷째, 학대받은 유아를 도와야 합니다. 애정을 가지고 긍정적으로 반응해 주도록 합니다. 또한, 자기 생각과 감정, 염려들에 관해 이야기하도록 유아를 격려하며 필요할 때 교사가 언제나 도움이 되어 줄 수 있다는 것을 유아에게 인식시킵니다. 그리고 놀이와 미술 활동 또한 아동들이 자신의 감정과 염려를 표현하도록 도울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이 됩니다. 교사는 유아들의 상호의사소통능력을 증진하도록 노력하여야 하고, 아울러 일과와 시간을 설정해 주는 등 생활습관 지도를 통해 혼란스러운 유아의 생활에 질서를 부여해 주도록 합니다.
관련글:[DDO_RRY]: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하신 점 댓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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