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유아교육

영유아교육 - 자폐성 장애의 특성

자폐성 장애에는 여섯 가지의 특성이 있습니다. 첫째,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함은 자폐성 장애를 판별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눈 맞춤의 결여, 공통관심의 결함이 있습니다.

둘째, 의사소통 특성은 구어의 발달이 지체되어 있거나 전무- 음성의 고저, 억양, 속도, 리듬 또는 강도가 비정상적입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과 대화를 시도하거나 유지하는 능력에 현저한 장애, 언어 이해가 매우 지체, 간단한 질문이나 지시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또한, 자신을 나타내고자 할 때 대신 를 사용하는 대명사의 반전을 보이며, 특이한 말을 하고, 단어를 몸짓과 통합하지 못하고, 유머나 함축된 의미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 말을 반복하는 반향 어의 사용- 말을 듣고 반복하는 즉각 반향 어를 듣고 나서 얼마 후, 며칠, 몇 주, 또는 몇 년 후에 반복하는 지연 반향 어를 보이기도 합니다. 특이한 언어를 반복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비음성 의사소통 기능도 심하게 지체되어 있음- 몸짓이나 흉내 같은 의사소통의 대체 형식으로 보충하려고 시도하지 않습니다.

셋째, 행동특성을 보입니다. 사물 전체보다는 특정한 일부분에 관심을 보이고, 동일성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친숙한 환경에 변화가 생기면 문제 행동을 보이기도 함, 일과에 변화가 생기면 심한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그리고 제한된 흥미와 활동은 상동 행동을 가져옵니다. 상동 행동을 통해 즐거움과 편안함을 얻고, 충분한 자극을 받을 수 있도록 환경을 재구성하여 자연스럽게 상동 행동을 줄일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일부 자폐성 장애 아동들은 자해 행동 또는 공격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조기에 소거됩니다.

넷째, 감각 특성이 나타납니다. 자폐성 장애를 가진 사람의 42~80%가 비정상적인 감각반응을 보입니다. 특정감각에 대해서는 너무 예민하게 반응하지만, 또 어떤 감각에 대해서는 너무 둔한 감각반응을 보입니다.

다섯째, 인지 특성을 가집니다. 다양한 수준의 인지적 특성을 나타내고 있지만, 대부분은 정신지체 범위의 인지 수준을 가집니다. 인지가 낮은 경우 사회적 발달에서 더 심한 손상을 보이고, 상동 행동과 자해 행동과 같은 문제 행동을 더 많이 보입니다.

여섯째, 자폐성 장애의 예후가 나타납니다. 자폐증 증상은 아동기의 사회·언어·행동적인 문제들이 나이가 들어가면서 다소 다른 양상을 취하기는 하지만 본질적인 문제는 지속해서 나타납니다. 최초의 진단이 내려지는 5~7세 영유아기 기점에서 지능이 70 이상, 구어 표현 가능, 지속적 조기 특수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자폐 아동들은 예후가 좋습니다. 그리고 자폐 인의 1~2% 정도만 성인이 되어 직업을 갖고 자립생활을 영위, 3분의 2 정도는 평생 가족에 의존하거나 장기간의 보호를 받아야 합니다.

 

전반적 발달장애의 그 밖의 하위 유형으로는 네 가지로 분류됩니다.

첫째, 아스퍼거장애는 평생 지속해서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함을 가지고 있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형태의 행동과 관심을 보이는 특성이 있습니다. 자폐성 장애와 구분 점은 언어와 인지, 자조 기술에서 자폐성 장애와 같은 수준의 결함을 보이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임상 특징으로는 비언어적인 의사소통능력에 결함을 보이고, 비유, 추상적 개념 들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보이며, 구어를 사용할 때에 억양과 운율이 독특하고 일반적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눈 맞춤과 안면 표정의 문제를 보이며, 흥미와 활동의 범위가 매우 제한적이고, 특이한 관심 분야에 몰두하고, 기계적인 암기력이 뛰어납니다. 또한, 규칙과 일과에 대해 집착하며, 규칙을 깨는 것을 매우 힘들어하고, 기초적인 운동 기술에서 어려움을 보이며, 좋아하는 주제에 대해 일방적으로 이야기하려고 하고, 인지 발달 및 자고 기술에서는 어떠한 지체도 보이지 않습니다.

두 번째, 레트장애 아동들은 겉으로 보기에 5-24개월까지는 정상적인 신체적, 정신적 발달을 보이다 5-48개월 사이에 머리 성장의 감속이 나타납니다. 5-30개월 사이에 이미 습득된 손기술 상실, 뒤이어 손을 쥐어틀거나 씻는 것과 유사한 상동적인 손 움직임이 나타납니다. 또한, 레트장애는 단일 유전자 결함에 의해 나타나는 유전 장애로 여자에게서 주로 나타나며, 레트장애 아동들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심한 정신지체를 나타내고, 68% 정도는 척추만곡증이 십 대 초기에 급속히 진행되어 마침내 걸을 수 없게 되며, 이들 중 약 80%는 경련 증상도 나타납니다. 이 밖에 몸체나 사지의 떨림, 불안정하고 뻣뻣한 걸음걸이, 숨쉬기의 어려움, 이 갈기 및 씹기의 곤란, 심한 정신운동성 지체 등의 특징을 보입니다.

세 번째, 아동기 붕괴성장에는 DSM-IV-TR의 진단 준 거가 자폐성 장애와 유사하지만, 발생 시기와 발달단계, 원인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또한, 2세까지는 정상발달을 보여야 하며, 이 시기까지 습득했던 수용 언어 또는 표현 언어, 사회적 기술, 적응 행동, 용변 기술, 놀이, 운동성 기술 영역 가운데 적어도 두 가지 영역이 심각한 수준으로 갑자기 상실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현재 아동기 붕괴성 장애에 관한 불명확한 여러 가지 이유로 진단을 내리는 전문가가 없고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네 번째, 달리 분류되지 않은 전반적 발달장애(PDD-NOS)는 전반적 발달장애의 다른 하위 유형의 진단기준에는 정확하게 맞지 않지만, 일부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달리 분류되지 않은 전반적 발달장애로 진단됩니다. , 최근 이 장애로 진단을 받는 아동수가 늘어남에 따라 전반적 발달장애의 전체 출연율 증가하였습니다.


 관련글:[DDO_RRY]: 

영유아교육 - 자폐성장애의 정의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하신 점 댓글 부탁드립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