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들의 생각하는 힘은 논리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형성됩니다. 여기서 논리적 사고란 '사고의 전개 과정에서 작용하는 전후 주장과 근거 사이에 관계가 올바로 되어있는가'를 성찰하는 것을 뜻하며, 창의적 사고는 '새롭고 뜻있는 것을 만들어 내는 힘' 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창의적 사고와 논리적 사고는 여러 가지 상황에서 상호 교류 작용을 하며, 창의적 사고가 논리적 사고로 마무리될 때 완전한 사고 과정으로 매듭지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창의성은 누구에게나 존재하는 보편적 특성으로 교육을 통해 학습되고 길러 질 수 있는 능력입니다. 즉, 논리적이고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힘은 또래와의 탐구, 교사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잘 길러질 수 있습니다. 교사는 활동에 참여하여 유아와 함께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유아의 개인적 표현을 격려해 주고 자료나 시간, 공간, 지지 등을 제공함으로써 사고의 폭을 더욱 확장해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논리와 창의성 발달을 위한 수업에는 여러 가지 활동이 있습니다. 그 중, 이야기 나누기 활동은 유아의 사고력을 발달시키기 위한 언어적 상호작용 능력을 기르기 위한 활동입니다. 이러한 이야기 나누기 활동의 특징으로는 먼저 교사와의 언어적 상호작용 능력은 유아의 사고를 자극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필수 요건으로 교사가 확산적, 비판적 질문을 사용하면 유아들의 논리적, 창의적인 사고를 끌어낼 수 있다고 합니다. 이야기 나누기는 모든 발달 영역과 학습을 이끄는 중요한 교수-학습 과정으로 교사와 유아, 유아와 유아 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이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시간입니다. 이때 교사는 유아들이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수용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주고, 유아가 다양한 질문과 의견을 제시하도록 격려해 주어야 합니다.
또한, 어떤 주제에 대한 토의에서는 다른 사람의 관점까지도 수용할 수 있도록 지도 하여야 하고, 갈등상황이 너무 쉽게 끝나지 않도록 반론을 제안하기도 해야 합니다. 한 사람의 의견이라도 무시되지 않고 존중하며 조정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합니다. 언어는 사고를 촉진 시키는 중요한 도구로 유아들은 대화를 통하여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자신의 경험과 감각을 대화를 통해 다른 사람과 공유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대화의 시작이 곧 논리적 사고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대화뿐만 아니라 유아의 논리, 창의적 사고는 교사의 질문과도 관계가 있습니다. 교사는 유아에게 질문할 때 인지적 수준을 고려해야 하고 확산적인 열린 질문을 해야 합니다. 확산적 질문은 학습자의 사고를 자극, 유발하여 새로운 발견 또는 사고의 확대를 가져오고 발전시켜 나가게 해주며, 새로운 환경에 원칙을 적용하여, 이론화하거나 예측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리고 이야기 나누기 활동을 통해 아이들 개념, 지식을 습득하며 논리적, 창의적 사고를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교사가 유아에게 단순한 사실을 전달하기보다는 유아의 이전 경험과 유아가 가지고 있는 사전 개념과 지식 그리고 감각을 통해 들어온 정보를 유아의 생각에 반영할 기회를 제공하여 유아가 개념정리나 개념 이해, 개념을 토대로 한 지식 구성을 도울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유아들의 고정관념은 창의적 사고의 발현을 방해하는 큰 요인 중 하나입니다. 유아들이 고정된 사고의 틀을 지니게 되면 다른 대안이나 다른 방향에 대해 더는 생각하지 않고 자신이 알고 있는 것만 고집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막기 위해서 교사들은 유아들이 지닌 생각이 합리적인 판단에 근거한 것인가를 함께 점검해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논리적 사고는 현상을 분석하여 원인과 결과를 추리하는 능력, 분석하는 능력, 비판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등을 포함하는데 유아들은 주관적이거나 눈에 보이는 현상에 근거하여 원인과 결과를 연결하곤 합니다. 그러므로 교사는 유아가 객관적 사실과 정보를 기초로 하여 판단하고 원인과 결과를 논리적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이야기 나누기 활동으로 다양한 언어적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그러한 활동으로 인한 논리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의 발달 또한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야기를 나눌 때 아이의 흥미를 분산시켜 집중하는 것을 방해하기보다는 유아들이 자신의 흥미를 하나에 집중하여 사고가 더 깊어질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며, 아이의 말이 모호하거나 부정확한 의미를 전달할 때에는 의미를 명확하게 하고자 하는 질문도 해야 할 것입니다. 일반적인 사실에 관한 이야기도 유아가 직접 근거에 의해 판단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해 볼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그리고 아이들은 하나의 주제에 깊이 있게 대화를 하지 못할 때가 많은 데 이것을 예방하기 위해서 주제를 기억할 수 있도록 한 번 더 알려주고 같이 이야기할 때 다른 방향으로 빠지지 않으면서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말할 수 있도록 지도 할 것입니다.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한 확산적 질문으로 아이가 어떻게 하면 하나라도 더 생각할 수 있을까 고민해야 할 것 같습니다.
확산적 질문에서 예를 들면, 이전 경험 재생하기 상황에서의 확산적 질문이 있는데, 이전에 경험했던 것들이 아이마다 다 다를 것이기 때문에 한 아이가 다른 아이들에 비해 경험이 많이 부족하다면 그 아이가 상실하지 않도록 그룹을 나누어 활동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많은 경험을 한 아이의 말만 듣지 않고 다른 아이에게도 끝없는 질문과 애정을 쏟아야 합니다.
이성과 감성이 조화를 이루어야 전인적 발달이 이루어지듯, 영유아기에 논리와 창의성을 함께 갖출 힘을 길러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최근에 논리와 창의성을 매우 중요한 교육 목표로 두고 있으므로 충분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으로 언어적 상호작용 능력을 기르고 말을 하는 법과 듣는 법을 배울 수 있게 해야 할 것입니다. 언어적 상호작용 능력이 길러지면 자연스럽게 논리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가 발달하여 자신의 의견에 대해 뚜렷하며 다양한 관점도 수용할 수 있으며, 합리적인 판단과 타당한 근거를 제시할 수 있을 것입니다.
관련글:[DDO_RRY]: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하신 점 댓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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