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는 2~6세 유아기를 특징짓는다고 할 만큼 유아에게 있어 중요한 활동의 원천이며 일과 중 놀이보다 더 위대한 학습의 장은 없습니다. 그리고 놀이지도를 찬성하는 사람들은 교사의 역할을 참여자, 촉진 자, 격려자, 지원자로 중시하며 놀이지도를 반대하는 사람들은 교사의 놀이지도가 놀이의 본질에 어긋나며 놀이 권리와 요구를 침해하고, 놀이를 중단하고 방해하며, 또래 상호작용의 기회를 감소시킬 우려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놀이지도의 의의에는 6가지로 첫째, 교사 - 유아 간 친밀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놀이 시 교사와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했기 때문에 교사와 친밀감을 형성하기 쉽습니다. 둘째, 놀이 지속시간이 늘어나게 되어 놀이가 더 정교해집니다. 유아들의 놀이에 관심을 보이며 쳐다보거나 머무르기만 해도 놀이시간이 증가합니다. 셋째, 놀이지도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지내는 방법을 익히게 됩니다. 넷째, 탐색 활동을 증가시킵니다. 교사가 정서적 안정감을 준다면 유아는 안정감을 느껴 주변 환경을 탐색하게 됩니다. 다섯째, 아이들의 놀이를 지원해 주고 참여하면 유아의 언어와 문해력 발달이 촉진됩니다. 여섯째,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게 하고 부정적 감정을 감소시킵니다.
놀이 지도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이 필요합니다. 교사가 유아의 놀이에 적절하게 참여하고 중재할 때 놀이가 활성화되며 양적 질적으로 향상됩니다. 그리고 교사는 유아가 능숙한 놀이 자가 되도록 관찰함과 동시에 진행자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교사는 창의적인 측면에서 자발적으로 놀이하도록 강조해야 하며 교사는 유아의 근접발달지대 내에서 발달을 이끌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또, 교사는 유아가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기질적으로 수줍음을 타는 유아에게 교사는 적절한 방법으로 개입하고 격려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실외활동에서 교사는 유아가 스스로 도전해보도록 할 만한 것인지를 판단하고, 주의 깊게 살펴보고 위험에 대처하는 방법을 터득하도록 도와주되 지나친 개입은 삼갑니다.
놀이지도 방법으로는 첫 번째, 관찰하기입니다. 교사가 유아들의 놀이를 관객처럼 구경하며 관찰하는 지도법입니다. 두 번째, 놀이 환경 구성 지원하기입니다. 놀이에 개입하지 않고 영역 가까이에서 준비를 돕고, 환경을 구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등 적극적인 역할을 하는 방법입니다. 세 번째, 병행 놀이하기입니다. 교사가 유아의 곁에서 같은 놀이 자료를 가지고 놀지만, 유아와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하지 않습니다. 네 번째, 공동 놀이하기입니다. 유아의 놀이에 동등한 파트너로 참여하는 방법입니다. 중심 역할은 유아가 하도록 하고 대게 주변 역할을 맡습니다. 다섯째, 놀이 이끌기입니다. 공동 놀이하기처럼 유아의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여섯째, 지시하기입니다. 유아의 놀이를 통제하고 유아에게 무엇을 해야 할지 지시합니다. 일곱째, 교수하기입니다. 놀이를 학습을 위한 매개체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놀이 진행 중 의미 있는 학습이 일어날 때만 사용하도록 합니다. 교사가 놀이를 방관하거나 놀이에 지나치게 개입할 때 바람직하지 못한 영향을 주게 되므로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서는 개입의 정도가 적당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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