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기본원칙에는 7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부모의 욕구가 최대한 반영된 프로그램을 계획합니다. 부모와의 관계가 동등하고 협력적이고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로 상정하고 있기에 부모의 욕구를 반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둘째, 유아 교육기관의 교육 계획과 일관성 있는 프로그램을 계획합니다. 교육기관에서의 교육과 가정에서의 교육 간에 일관성을 이루는 것입니다. 부모를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할 때는 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과 다양한 측면에서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영유아는 여름 7~8월, 부모교육은 여름철 자녀 건강관리에 관한 내용을 다뤄야 합니다. 셋째, 부모에게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간에 일관성 있는 프로그램을 계획합니다. 각 활동을 통해 부모가 전달받거나 경험하는 것 같아 모순이 있다면 부모는 혼란을 경험하게 되므로 일관성을 유지합니다.
넷째, 부모의 사회, 문화, 경제, 교육적 맥락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계획합니다. 중산층 부모에게 적절했던 토론은 저소득층 부모에게 적용하면 실패를 하였는데, 사회, 경제적 지위, 문화, 민족적 배경에 따라 반응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아 교육기관이 위치한 지역의 상황 특성, 경제 수준에 따라 프로그램의 내용이나 수준, 실시 방법을 조정하여야 합니다. 다섯째, 부모의 개인적 특성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계획합니다. 요구하는 내용, 전달 방법, 참여하는 패턴 등이 다르며 일률적인 프로그램보다 부모의 욕구에 맞게 조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부모의 개인적 특성을 중심으로 소집단으로 나누어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계획할 수 있습니다.
여섯째, 실천 가능한 계획을 수립합니다. 부모를 좌절시키거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을 거부하게 하기보다는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주제, 빈도, 진행 방법, 소요 시간, 경비 등의 측면에서 부모의 욕구와 기관의 상황을 고려하여 실천 가능한 계획을 수립합니다. 일곱째, 부모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합니다. 프로그램을 계획할 때는 주제의 선택, 전달 방식의 선정, 강사의 선정 및 초청, 운영경비의 사용, 부모를 적극적으로 참여시키는 방안을 마련하여야 합니다.
제가 현장에서 계획한다면, 때에 맞는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유아와 부모의 관계 형성에 도움이 되는 목표로 프로그램을 진행할 것 같습니다. 물론 유아들의 성향이 모두 같은 것이 아니기에 모든 부모에게 완성된 교육이 될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한 번의 교육으로 끝나지 않으니 부모들의 욕구를 최대한 잘 반영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극히 저의 생각이며, 일곱 가지의 원칙을 지키며 프로그램을 준비한다면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진행하는 데에 있어 차질이 없을 것입니다.
관련글:[DDO_RRY]: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하신 점 댓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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